무설탕 마시멜로우 만들기 다이어트 간식 키토 식단

무설탕 마시멜로우 만들기

요즘 혈당 관리하는 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설탕 좀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단맛을 하루아침에 끊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럴 때에는 대체당도 괜찮아요. 설탕과는 다른 단맛이긴 하지만 단맛이 당겨서 힘들 때 꽤 도움이 되거든요. 대체당들은 보통 칼로리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 간식을 만들 때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오늘은 대체당을 이용한 다이어트 간식인 무설탕 마시멜로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재료 : 젤라틴가루, 알룰로스, 소금


먼저 물 120ml (1/2컵)을 계량하여 전자레인지에 돌려 데웁니다. 

뜨거운 물을 준비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내열유리 믹싱


젤라틴 가루 30g을 넣고 약 10분간 불립니다. 분말 젤라틴은 젤라틴의 강도(Bloom)에 따라 80~250B로 나눠지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단단한 제형의 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80B의 젤라틴 분말 30g을 사용했고요, 탱탱하면서도 너무 단단하지 않게 잘 만들어졌어요. 구입은 아래 링크에서.

👉🏻마시멜로우 만들기 좋은 분말 젤라틴

젤라틴 가루를 넣고 약 15분간 불립니다.


냄비에 물 120ml(1/2컵), 알룰로스 80g, 소금 한꼬집을 넣고 중불에서 부드럽게 저어주며 끓이면(팔팔 끓지 않도록 주의) 무설탕 케토 시럽(Keto syrup)이 만들어집니다. 알룰로스가 녹으면 불에서 내려요. 

머시멜로우는 감미료가 질감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량으로도 단맛이 나는 종류보다는 설탕과 비슷한 양을 사용하는 감미료를 쓰는 게 좋아요. 알룰로스는 설탕과 가장 비슷한 단맛을 내며 고온에서 카라멜라이즈 되기 때문에 마시멜로우를 만들기에 가장 좋은 대체당인 것 같습니다. 당 알콜이 아니라 배 아플 일도 없고요. 

👉🏻마시멜로우 만들기 좋은 알룰로스

물, 알룰로스를 넣고
소금 한꼬집 넣은 후 케토시럽을 만듭니다.


케토시럽을 불에서 내린 후 바닐라 추출물 2 작은술 정도 추가해도 좋습니다. 없으면 안 넣어도 무방하고요. 

불린 젤라틴 물을 낮은 속도로 30초 정도 섞어준 후, 케토시럽을 조금씩 나눠 넣으면서 핸드믹서로 휘핑합니다. 이때 계란 흰자를 넣으면 더욱 안정적인 제형을 만들 수 있고 없으면 안 넣어도 무방합니다.

젤라틴 불려놓은 것을 살짝 풀어준 후
케토시럽을 조금씩 나눠 넣으면서 휘핑합니다.

👉🏻스테인리스 303 재질의 오뗄 핸드믹서


볼륨이 약 2배 늘어나고 물결 무늬가 생길 때까지 약 10~15분간 휘핑하면 되는데, 볼의 크기와 믹서의 성능에 따라 시간은 더 걸릴 수 있어요. 계란 흰자 머랭처럼 너무 단단하게 뿔이 설 때까지 돌리면 팬에 펴바르기 어렵고 질감이 깨지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볼륨이 2배가 되고 물결 무늬가 생길 때까지 휘핑합니다.


휘핑이 다 되었으면 트레이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부은 후, 표면을 매끄럽게 펴서 정리한 후 냉장보관하여 하룻밤 정도 굳힙니다. 또는 실온에서 겉면에 껍질이 생기도록 24시간 정도 방치하여 건조시켜도 됩니다. 이 때, 위가 마르면 뒤집어 반대쪽도 말려요.

트레이에 반죽을 붓고 표면을 정리합니다.

냉장고에서 굳히거나 실온에서 말려요.

👉🏻활용도 높은 바겐슈타이거 사각트레이


마시멜로우가 굳으면 조각으로 자르는데, 칼에 물을 살짝 뭍혀 자르면 자르기 쉬워요. 자를 때에는 시소동작은 피하고 칼을 부드럽게 위에서 아래로 내리거나 살살 흔들어 자릅니다. 저는 휘핑 정도가 살짝 부족해서 그런지 자르면서 좀 뭉게졌네요. 😅 

굳은 후 조각으로 자릅니다.

칼로 자를 때 전분이나 알룰로스 가루 (또는 슈가파우더)를 뿌려 잘라도 되고, 자른 후에 굴려도 되는데요, 이 과정은 생략해도 괜찮은 것 같아요.

전분 등에 굴리는 것은 붙지않도록 하는 역할입니다.

저는 알룰로스 가루에 굴렸어요. 

완성된 마시멜로우는 시간이 지나면 거품이 꺼지면서 녹기 때문에 냉동보관을 추천할께요. 조각마다 사이 간격을 두고 밀폐 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고 바로 먹을 것은 냉장실에 둬도 1주일 정도는 괜찮은 것 같네요.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


저는 크게 잘라서 핫초코에 한두개만 넣어도 엄청 푸짐하게 즐길 수 있었어요. 취향에 따라 젤라틴 양을 조절하면 더 쫄깃하게 또는 더 부드럽게 만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알룰로스로 만들어서 구우면 먹음직스러운 갈색이 나오니까 스모어 만들 때에도 활용하기 좋고요. 달콤하지만 부담없는 다이어트 간식으로 한번 만들어보세요. 😉

무설탕 마시멜로우를 얹은 핫초코
금방 부드럽게 녹아요
몽글몽글한 식감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