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C 온풍기란
원래도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인데 해가 바뀔 수록 더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추워도 추운가보다하고 그냥 살았는데 나이가 드니 추위를 견디기가 힘드네요. 추울 때는 당연히 난방을 해야겠지만 난방하기에는 좀 그렇고 안하기는 으슬으슬 추울 때에는 온풍기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온풍기에도 PTC 히터를 채용한 차세대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최근에 제가 온수매트만 쓰다가 전기요를 써보고 신세계를 맛봤는데, 온풍기도 그동안 많이 좋아졌네요.
PTC는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의 약자로 직역하면 양의 온도 계수가 됩니다. 온도 상승에 따라 양(+)의 저항 변화를 나타내는 PTC 소재의 히터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 저항도 증가하여 전류 흐름이 제한되며 이에 따라 전류의 흐름을 컨트롤하는데요, 즉, PTC 히터 자체가 온도 센서로서 작용하여 별도의 센서나 서모스탯(Thermostat) 없이도 불규칙한 온도 변동을 자동으로 차단함으로서 과열로 인한 화재와 화상 위험을 예방하는 것이죠. 토스터기처럼 열선으로 뜨거워지는 기존의 히터방식보다 훨씬 안전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PTC 히터는 초기에 최대 전력을 사용하여 빠르게 가열되며 최적의 온도에 도달하고나면 전력 소비량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동적 히팅 시스템은 기존의 히터 방식보다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난방 시스템이죠. 온도가 높을수록 전력 효율이 높기 때문에 껏다켰다하는 것보다는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이 전기세도 절약하면서 난방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팁이 되겠네요.
![]() |
PTC 히터(PTC currnet, 황토색 선)는 기존 히터보다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출처=BOYD corp.) |
PTC 온풍기 추천
퓨어코치 미니 전기 세라믹 온풍기는 세라믹 소재의 PTC 히터를 장착한 온풍기 제품입니다. 세라믹 PTC 히터는 일반적으로 고가이며 전기 저항 임계점에 다다랐을 때 열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특성으로 다른 히터보다 훨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소재예요. 그럼 언박싱해볼까요?
![]() |
퓨어코치 PTC 미니 전기 세라믹 온풍기 |
일단 너무 예쁩니다. 요즘은 온풍기도 이렇게 귀엽게 잘 나오는군요. 가전도 인테리어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제품은 예뻐서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테리어 소품같기도 하네요. 원체 컴팩트하니까 사용하지않을 때에는 수납공간이 작아도 안보이게 쏙 수납할 수 있더라고요. PTC 히터는 극한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작동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저는 가을겨울시즌에 캠핑갈 때 한번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가볍고 손잡이도 있어서 휴대하기도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온풍기는 풍향 조절이 되는군요. 퓨어코치 PTC 미니 전기 세라믹 온풍기는 다이얼을 돌려 위, 아래 방향 조절과 온도 세기(1~2단계), 좌우 자동회전이 모두 가능합니다. 게다가 터보팬이 장착되어 있어 넓은 범위를 효율적으로 히팅할 수 있습니다. 에어서큘레이터인마냥 잠깐 틀었는데도 방안 공기가 금새 훈훈해져서 놀랐어요. 쬐끄만 게 이리 강력하네요. 짧은 시간동안 큰 방처럼 약간 넓은 공간을 데우기에 이상적인 제품인 것 같습니다.
![]() |
2단계 온도 조절, 상하 각도 조절, 좌우 자동 회전이 가능합니다. |
퓨어코치 PTC 미니 전기 세라믹 온풍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산화가스가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이 될 것 같습니다. 겨울철에 환기를 자주 시키기엔 너무 춥잖아요. PTC 히터는 연료를 태워 열에너지를 방출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산소를 연소하지 않아 유해한 산화가스가 나오지 않습니다. 추운 겨울에도 환기없이 장시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예요. 그리고 일정 각도 이상 기울어지거나 들어올리면 자동으로 작동이 멈춥니다. 난방기구는 과열 위험이 있어 항상 주의를 기울어야 하잖아요.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더 그렇죠. 이 제품은 안전장치가 여러가지 잘 되어있어 가정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히터보다 내구성이 좋아 오래 쓸 수 있다는 점도 PTC히터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에어서큘레이터도 완전분리가 되는 제품이 속 시~원하게 물청소할 수 있어 좋더군요. 퓨어코치 PTC 미니 전기 세라믹 온풍기도 간편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전기세 절약되는 무소음 BLDC 에어서큘레이터 추천
온풍기 후면 커버를 열어 먼지 거름망을 분리하여 물세척할 수 있습니다. 먼지 세균걱정없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특히 마음에 드네요.
온풍기 있으니 참 좋아요.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겨울이 오는 것이 좀 두려웠는데 이번 겨울은 퓨어코치 PTC 미니 전기 세라믹 온풍기 덕분에 좀 더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놓입니다. 컴팩트해서 사무실 책상 밑에 두고 사용해도 좋을 것 같네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