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텍 먹고 헌혈할 수 있을까

헌혈할 수 있는 자격요건

헌혈자격요건으로 기본 건강진단관련하여 체중은 남자는 50kg 이상, 여자는 45kg 이상 되어야하고 체온 37.5도 이하, 혈압(수축기 90이상 180미만, 이완기 100미만), 맥박은 1분에 50~100회 사이여야 합니다. 전혈과 혈장은 69세까지 혈소판단일/혈소판혈장은 59세까지 가능하니 내가 헌혈할 수 있다면 건강하다는 뜻이 되겠네요. 

헌혈자격요건


지르텍 먹고 헌혈할 수 있을까

헌혈금지약물은 혈액관리법 제8조제1항제2호 및 같은법 제9조제1호마목 및 제2호마목의 규정에 따라 정해지며 보건복지부고시 제2016-235호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약물은 복용시 먹는 사람에게서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로 이를 복용한 헌혈자의 혈액을 수혈받아 수혈자의 태아에서 기형이 발생된 사례는 전세계적으로도 보고된 바 없고 그 가능성이 낮으나 만약의 경우를 위해 해당 약물을 복용한 사람은 헌혈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약물 및 주사제를 사용한 경우 또한 수혈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일정기간 헌혈이 제한됩니다. 


저는 작년 말부터 치핵으로 인한 항문소양증과 한포진 증상으로 인해 세티리진(Cetirizine) 성분의 항히스타민제를 자주 복용중인데요, 지르텍을 포함한 모든 항히스타민제는 당일 먹었어도 헌혈이 가능합니다. 감기치료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에는 3일간 헌혈이 보류될 수 있으나 이는 헌혈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것이지 헌혈금지약물이라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지르텍 복용 후 헌혈한 날


덧붙이자면 세티리진(Cetirizine)은 인간 태아에서 최기형성(催畸形性: 기형) 유발을 입증하지 못했거나 관련 연구가 부족한 FDA 임부 카테고리 B로 분류되며 임산부가 복용할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물론 모든 항히스타민제는 임신 중에는 의사와 상담 후에 득과 실을 따져 신중하게 제한적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FDA 임부 카테고리 A로 등록된(태아에 대한 통제된 연구결과 위험성 없음) 제제가 없고 만약 A 등급이 있다고할지라도 모든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세티리진도 임신 초기를 제외하고 임산부가 복용할 수 있으나 수유중에는 모유로 미량 분비되므로 복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들의 FDA 임부 카테고리 분류 (출처=FDA Consumer magazine, 2001) (B:태아에 대해 위험성을 나타낸다는 증거가 없음, C: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음)


그리고 손습진 등의 피부질환은 증상이 있어도 헌혈금지약물을 복용하지 않았다면 헌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질병을 앓고 있거나 앓았던 전력이 있다면 헌혈 전 전자문진을 할 때 반드시 고지해야하고 혈액원을 방문해 간호사와 상담 후 진행하거나, 헌혈의 집 방문 전에 CRM센터(1600-3705)에 전화해서 미리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헌혈 전자문진


CRM센터에 문의해보니 치핵절제술과 같이 단순히 혈관을 잘라내는 수술을 한 경우에는 완치되고 한달이 지나면 헌혈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보통 혈액매개 감염질환이 있는 경우 일정기간 헌혈이 제한되는데, 그 외 혈액매개성이 아닌 질환인 경우에는 의사가 헌혈가능하다고 판정하는 경우에 헌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