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하고 10만원 벌기 -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에코머니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환경부에서 전 국민(서울시민 제외)을 가입대상으로 시행하는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이고, 에코마일리지는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총괄은 환경부에서 하면서 서울시만 따로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라 서울시민이라 에코마일리지를 가입했다면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한 것과 같다. 

 

에코마일리지란

에코마일리지(Ecomileage)란 에코(eco, 친환경)와 마일리지(mileage, 쌓는다)의 합성어로 전기, 가스(지역난방 포함), 수도 중 2가지 이상을 등록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지자체 프로그램이다. 


가입하는데 별다른 복잡한 절차는 없고, ecomileage.seoul.go.kr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되는데, 이때 일반주택은 전기, 가스 수도 중 전기를 필수로 2가지 이상의 에너지 고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비에 포함되는 항목은 제외하고, 아파트 동/호수와 나머지 내가 실제 납부하는 항목의 고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고객번호는 지로에서 확인하거나, 가스 앱 또는 한전 어플에서도 확인할 수도 있다.)

 

가정에서는 최근 6개월 대비 직전 동기간 2년 평균 사용량을 계산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5% 이상 절감하고, 전기, 가스, 수도 중 2가지 이상을 등록한 가정이 마일리지 지급 대상이다. 에너지 사용량을 평가하고 에코 마일리지 지급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에서 진행하며, 선정 일정에 따라 대상자 확정과 지급시기가 결정된다. 

 

가정에서는 가입한 월의 다음 월부터 매 6개월 단위로 1년에 2회 평가가 이루어지며, 사용량은 거주지 기준으로 평가된다. 그래서 이사로 인해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주소지의 전년/전전년 사용량과 비교하게 되며, 이사를 했다면 해당 월에 에너지 고객번호와 아파트 동호수를 직접 변경해야 다음 달부터 이전된 거주지의 사용량이 적용된다. 

 

한 번에 최대 5만 포인트 적립이 되며 1년에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대상자 확정 시 문자로 개별 통보되며, 에코마일리지 유효기간은 확정된 후로부터 5년이다. 

제공 마일리지

 

에코마일리지는 인센티브는 지역상품권 등으로 교환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에코머니 제휴카드나 멤버쉽 카드를 따로 만들 필요는 없다(제휴카드를 먼저 발급받은 경우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에너지 고객번호를 입력해야만 포인트가 적립된다). 

다만 현금으로 전환하여 계좌로 송금받으려면 카드를 신청해야 하고, 마일리지 계좌이체는 서울시 세금납부 시스템 홈페이지 ETAX (http://etax.seoul.go.kr)와 핸드폰 어플 서울시 세금납부 STAX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 세금납부 시스템 ETAX


서울시 세금납부 시스템 ETAX 앱



에코 머니란

에코머니(Ecomoney)란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한 가정에서 에코머니 제휴카드(그린카드, 에코마일리지 카드)나 멤버십 카드를 발급받아, 녹색 소비(친환경 제품 구입),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이용, 에코머니 온오프라인 가맹점(최대 5% 적립)에서 사용하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이다. 

그러니까 전기, 가스, 수도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 외에 생활 속에서도 에코 포인트를 적립하고 싶거나, 모은 인센티브를 현금으로 계좌 이체하고 싶다면 제휴카드나 멤버쉽 카드를 만들면 된다.

에코머니 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멤버쉽카드가 있는데, 이런 카드를 그린카드라고 한다. 그린카드의 카드 서비스는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그린서비스는 공통적으로 제공된다. 


 

멤버쉽 카드는 거주지역에 따라, 서울지역은 에코마일리지 멤버쉽카드, 서울 외 지역은 그린멤버쉽카드로 발급되는데, 다음과 같은 절차로 신청하면 된다.

먼저, 에코머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인증을 거쳐 회원 가입을 한다.


에코머니 홈피에서 카드 소개에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혜택을 비교해보고 마음에 드는 카드사 또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멤버십 카드는 에코머니 홈피에서 바로 신청한다. 


에코머니 멤버쉽 카드는 그린카드 어플에서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면 10일 이내로 실물 카드가 수령지로 배송되고, 에코머니 홈페이지에서 카드 등록을 한 후에 사용 가능하다.